Welcome to HUFS
"영어학, 공학을 만나 새로움을 창출하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나갈 융합형 인재를 위한 학과"
한국외대를 대표하는 학과로서 뛰어난 인재를 양성해 온 영어학과는 더 큰 도약을 위해 ELLT (English Linguistics & Language Technology) 학과라는 이름으로 개편함으로써, ‘언어공학적 지식을 섭렵한 영어학자/언어공학자 양성’이라는 혁신적인 목표를 지향하며 새롭게 도전하고 있습니다. 2018년을 기점으로 학과명과 전공 교육 체계를 개편함으로써 언어학 분야에서 나아가 과학과 공학까지 포괄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걸맞는 융합형 인재양성을 학과의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ELLT학과는 인문학의 중심인 언어학의 관점에서 영어라는 언어 자산을 학습하고, 이를 여러 방면에 응용하고 연구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인공지능을 비롯한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사회 모든 분야에 스며들어 나타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학생들이 영어학적 지식을 공학적 사고와 융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ELLT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은 우수한 원어민 교수가 직접 지도하는 실용 영어 교과목들을 통해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이후, 언어학과 언어공학 분야의 우수한 교수진이 지도하는 다양한 전공 교과목들을 통해 언어학 이론을 습득하고 공학적 지식을 섭렵하여 심화된 학습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영어학(언어학) 과정과 언어공학 과정을 선택하여 본인의 적성에 맞는 다양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영어학 과정의 경우, 국내의 영어학/영어교육을 선도해 온 본 학과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영어사용 능력을 습득하고 영어를 통한 언어학적 지식을 학습합니다. 영어학+언어공학 연계모델인 언어공학 과정의 경우, 프로그래밍을 비롯한 다양한 공학(IT) 교육을 통해 언어학적 지식과 공학적 사고를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영어학을 통해 언어학적 지식을 쌓은 학생들은 언론, 경제, 교육 등 다양한 방면으로 취업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으며, 영어학+언어공학의 융합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국내외 IT기업체, 과학기술 연구소 등 전문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도약하는 ELLT학과(舊 영어학과)의 혁신과 도전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ELLT학과장 김주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