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Spring-semester]
1 학년 1 학기
Media English-Listening (1)
영어 대중 매체 속 내용을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 논지를 발전시키고 , 설명하면서 (영어로 ) 토론을 하고 , 매체를 활용한 자료를 요약하거나 , 평가하고 혹은 그 논지를 발전시켜 영어로 기술함으로써 ,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의 대중매체 속 단독화자 연설을 이해하고 , 다자간 대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
Media English-Reading (1)
매체자료 (글 )에 나타난 편향성 , 오류 및 허위 정보를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 및 비교하면서 국내외 시사 현안에 관한 영문 기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Intensive Reading (1)
영어로 발행된 잡지 , 단편 소설 , 학술지 및 사업 보고서 , 극본 등 장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 그 논지를 발전시키고 , 설명하면서 (영어로 ) 토론한다 . 또한 , 이를 요약하거나 , 평가하고 , 혹은 그 논지를 발전시킨 것을 (영어로 ) 기술한다 .
(참고 : 수강생들이 해당 학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학기 초에 읽기 자료 목록을 공지함 .)
Critical Writing (1) (General)
다양한 장르에 대해 한 개 이상의 문단으로 구성된 에세이 (최대 1,000 단어 )를 (영어로 ) 작성한 뒤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 또한 ,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때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 언어사용 ,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참고 : 이 수업은 수능 시험을 통해 입학한 내국인 학생들만 수강 가능 . 영어권 이외의 국가에서 온 유학생은 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강 가능 여부 결정 .)
Critical Writing (1) (Honors)
다양한 장르의 학술에세이 (최대 1000 자 )를 (영어로 ) 작성한 뒤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 또한 ,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때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 언어사용 ,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참고 : 이 수업은 모든 학생들이 수강 가능하나 , 수업의 난이도는 영어권 국가에서 온 유학생과 영어 특기자에게 맞춰져 있음 .)
Interacting in Spoken English (1)
사회 혹은 학술 관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즉흥적으로 혹은 사전에 준비하여 말하기 , 다자 간 혹은 개인 간 말하기를 하면서 , 비판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변호하고 옹호하는 의견을 개진하고 , 토론을 통해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 . 이때 , 의식 있는 토론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요약하고 , 그 논지를 발전시킴으로써 , 학술 및 사회 관련 주제의 토론에 기여할 수 있다 . 이 외에 ,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영어의 억양과 발음을 향상시키고 다루고 있는 내용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 학술적 어휘와 연어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참고 : 이 수업은 수능 시험을 통해 입학한 내국인 학생들만 수강 가능 . 영어권 이외의 국가에서 온 유학생은 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강 가능 여부 결정 .)
고급영어문법 (1) (Advanced English Grammar (1))
전통적으로 알려져왔던 영어문법을 영어학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영어의 품사, 구, 절, 문장 등의 다양한 구조와 문법에 관하여 이해하고 습득한다.
2 학년 1 학기
Critical Reading and Writing (1)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와 쟁점에 대해 작성된 영문 기사를 이해하고 , 글속에 내재된 편향성 , 오류 및 허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비교한 뒤 ,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글로 작성한다 . 이때 , 정보 출처 , 이미지 , 영상 및 기타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글을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온라인에 게시한다 .
다양한 장르의 학술에세이 (최대 1000 자 )를 (영어로 ) 작성한 뒤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 또한 ,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때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 언어사용 ,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참고 : 읽기 자료 목록은 학기 초에 공지 예정임 .)
Becoming a Great Orator (1)
실제 청중 앞에서 사회 /학술 주제로 일정 시간 (최대 10 분 ) 동안 연설을 한 뒤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연설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 또한 , 다른 학생의 연설을 듣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비디오나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때 , 사회 /학술 관련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 적절한 몸동작 , 음성의 톤과 속도 , 멀티미디어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
영어학개론 (1)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1))
두 학기에 걸쳐 개설되는 강좌의 앞부분으로서 , 영어의 발음 , 어휘 , 구문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영어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하며 , 영어학의 연구방법론을 익힌다 . 나아가서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영어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도 배양한다 .
영어데이터처리를위한프로그래밍 (1) (Programming for English Data (1))
본 과목은 언어 처리 교과목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초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운영되며, 프로그래밍 개론과 기초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다룬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가운데, 비교적 진입 장벽이 높지 않고 프로그래밍 개념 이해에 유용한 파이썬(Python)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국의이해 (Understanding U.S.A.)
미국의 정치 , 사회 , 문화 , 역사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 미국의 특징적인 모습이 미국인의 언어생활에는 어떤 방식으로 표출되는 지를 분석한다 .
3 학년 1 학기
Journalism Reading and Writing (1)
저널리즘과 뉴스보도 , 여행기사 , 음식 /영화 /음악 /책리뷰 및 사설을 포함하는 대중매체와 관련된 글을 (영어로 ) (최대 1,000 단어 ) 작성한다 . 이때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며 ,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에 각주형식을 활용한다 . 이후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에 따라 글을 수정하고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와 더불어 ,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와 쟁점에 대해 작성된 영문 기사를 이해하고 , 글속에 내재된 편향성 , 오류 및 허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비교한다 . 또한 ,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글로 작성하며 , 이때 , 정보 출처 , 이미지 , 영상 및 기타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글을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온라인에 게시한다 .
참고 : 읽기 자료 목록은 학기 초에 공지 예정임 .
Debating in English (1)
사회 /학술 관련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한다 . 이때 , 다른 사람들의 발언 내용에 대해 즉각적이고 논리적으로 대응한다 . 또한 , 토론을 진행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의 발언을 청취하고 , 논점을 파악하며 논리적 오류를 찾아낸다 . 이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할 근거를 찾아 토론에 참여한다 . 이를 위해 독립적으로 혹은 같은 팀원들과 협력하여 토론 주제를 탐색하고 주요 쟁점을 파악하며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논거를 제시한다 . 탐색 시 , 찾아낸 정보의 출처에 대해 편향성이나 결함의 유무에 대해 평가한다 .
영어구문론 (English Syntax)
영어의 구문을 변형문법의 입장에서 규칙 및 원리체계의 틀을 사용하여 다루며 , 심층구조에서부터 표면구조의 도출관계를 현대영어의 시각에서 분석하여 , 수동구문 및 WH-구문 등 영어구문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기르는데 주력한다 .
영어음성학 (English Phonetics)
영어 발음에 사용되는 구체적인 개별 음 및 운율의 구성과 이 소리들이 만들어지는 조음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 영어 발음이 음향적으로는 어떻게 나타나는 지에 관한 객관적인 분석방법도 소개한다 . 이를 바탕으로 영어의 소리들을 컴퓨터의 음성분석기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분석하여 영어 교육적 , 음성 공학적으로 응용하는 방법도 익히게 된다 .
컴퓨터와영어학 (Computer & English Linguistics)
영어의 어휘 , 구문 , 의미 등의 구조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객관적 ,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실용적으로 응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사전 , 텍스트 , 대화 등의 코퍼스에 나타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기법을 익히고 실습하며 나아가 자동번역 ,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교육과 같은 실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응용 방법을 모색한다 .
영어형태론 (English Morphology)
영어에서 어휘가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형태소 , 어휘생성 규칙 , 파생 및 굴절 , 형태론과 음운론의 상관관계 등을 통해 어휘생성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해 명확히 터득하게 한다 .
영한비교언어학 (English-Korean Comparative Linguistics)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점을 음운 , 어휘 , 통사 , 담화 등 다양한 차원에서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영어학습과 영어교육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영어데이터분석을 위한 통계 (1) (Statistics for English Data Analysis (1))
본 강의에서는 언어공학 분야를 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계적인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자연언어처리, 음성패턴인식 등에 많이 이용되는 통계 분석과 관련하여 토대가 되는 기본적인 기법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통계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해 각종 도표의 활용,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본적인 수치 요약의 개념에서부터 각종 분포 이론, 분산분석, 단순회귀분석, T-검정, 카이제곱검정 등의 통계적 추론을 위한 기본적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언어모델을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Prompt Engineering for Language Model)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인간 언어 기반의 의사소통 기술을 학습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은 언어학과 AI에 대한 이론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실습 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언어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AI와의 상호작용에서 명확한 명령을 내리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전략적인 프롬프트 작성법을 배운다.
4 학년 1 학기
Research Writing (1)
다양한 학술연구 논문을 읽고 요약하고 비평하면서 , 언어학 , 언어학습 또는 이들 분야의 기술을 접목한 응용프로그램과 관련된 논점에 대하여 (a) 조사하거나 , (b) 설명하는 1000 ~ 3000 자 길이의 학술적 논문을 작성한다 . 또한 , 짧은 논문으로 답변할 수 있는 간단한 연구의 논점을 찾아내고 , 연구 논점의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참고문헌 목록을 주석을 달아 작성한다 . 이때 ,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한다 . 또한 논문 작성 시 ,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 출판 플랫폼 , 참조 소프트웨어 및 정보통신기술 등을 논문 작성에 활용한다 .
Business Communication (1)
프레젠테이션 , 인터뷰 , 협상 , 마케팅 및 광고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관련된 목적이 있는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한다 . 이때 , 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고 , 기업의 세계에 나타나는 개념과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자기의견으로 표현해 본다 . 이를 위해 , 주요 비즈니스 관련 용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습득하고 , 국제교역의 장점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고 , 브랜드 이미지 , 제품 군 , 브랜드 인지도와 같은 비즈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념화한 뒤 , 이를 통합하여 제대로 된 그룹 발표로 이끌어낸다 .
언어습득론 (Second Language Acquisition)
모국어 습득을 비롯하여 제 2언어 습득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 적용 및 연구 사례를 배운다. 더불어 제 2언어 습득 이론에 기반한 교수법의 발달 과정과 다양한 교수법 또한 배운다.
영어와사회 (English and Society)
언어와 사회의 관계의 여러 측면을 조명하고 영어의 사회 -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영어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nglish Linguistics)
영어학 분야에서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문헌을 찾고 분석하며 , 자신의 생각을 체계화하여 논문을 작성하는 연구방법론과 논문발표에 관한 방법을 배운다 .
영어와인지 (English and Cognition)
일상 생활에서의 영어사용과 개념화 체계 , 그리고 세계관에 이르기까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지 작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논의한다 . 논의는 특히 범주화와 개념적 은유 , 환유 , 의미틀과 같은 인지 기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 이들이 어떻게 확장되어 사용되는지 또한 포함한다 .
영어와데이터베이스 (English and Database)
데이터베이스란, 디지털 형태로 구성된 다형의,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 관리하기 위해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라 불리는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뜻한다. 본 과목에서는 클라우드, IoT, AI 등 다양한 ICT 분야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을 이해한다. 데이터베이스 및 DBMS에 대한 소개, 데이터베이스 설계 방법, SQL을 사용한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실용자연어처리 (Practical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처리의 이론과 실습을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룬다. 피처엔지니어링을 학습하고, 딥러닝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RNN과 시퀀스투시퀀스 모델을 이해한다. 최근 많이 쓰이는 사전학습모델인 버트와 GPT로 자연어처리의 여러 테스크를 실습한다.
실용언어처리
컴퓨터 프로그래밍 및 언어공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텍스트 또는 언어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언어데이터를 분석하여 언어학적 범주 및 관계 등의 기준에 따라 그 특성을 자동으로 태깅할 수 있는 알고리즘 및 테크닉을 학습한다.
[2학기, Fall-semester]
1 학년 2 학기
Media English-Listening (2)
영어 대중 매체 속 내용을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 논지를 발전시키고 , 설명하면서 (영어로 ) 토론을 하고 , 매체를 활용한 자료를 요약하거나 , 평가하고 혹은 그 논지를 발전시켜 영어로 기술함으로써 ,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의 대중매체 속 단독화자 연설을 이해하고 , 다자간 대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
Media English-Reading (2)
매체자료 (글 )에 나타난 편향성 , 오류 및 허위 정보를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 및 비교하면서 국내외 시사 현안에 관한 영문 기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Intensive Reading (2)
영어로 발행된 잡지 , 단편 소설 , 학술지 및 사업 보고서 , 극본 등 장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 그 논지를 발전시키고 , 설명하면서 (영어로 ) 토론한다 . 또한 , 이를 요약하거나 , 평가하고 , 혹은 그 논지를 발전시킨 것을 (영어로 ) 기술한다 .
(참고 : 수강생들이 해당 학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학기 초에 읽기 자료 목록을 공지함 .)
Critical Writing (2) (General)
다양한 장르에 대해 한 개 이상의 문단으로 구성된 에세이 (최대 1,000 단어 )를 (영어로 ) 작성한 뒤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 또한 ,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때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 이때 ,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 언어사용 ,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참고 : 이 수업은 수능 시험을 통해 입학한 내국인 학생들만 수강 가능 . 영어권 이외의 국가에서 온 유학생은 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강 가능 여부 결정 .)
Critical Writing (2) (Honors)
다양한 장르의 학술에세이 (최대 1000 자 )를 (영어로 ) 작성한 뒤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 또한 ,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때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 이때 ,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 언어사용 ,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참고 : 이 수업은 모든 학생들이 수강 가능하나 , 수업의 난이도는 영어권 국가에서 온 유학생과 영어 특기자에게 맞춰져 있음 .)
Interacting in Spoken English (2)
사회 혹은 학술 관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즉흥적으로 혹은 사전에 준비하여 말하기 , 다자 간 혹은 개인 간 말하기를 하면서 , 비판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변호하고 옹호하는 의견을 개진하고 , 토론을 통해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 . 이때 , 의식 있는 토론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요약하고 , 그 논지를 발전시킴으로써 , 학술 및 사회 관련 주제의 토론에 기여할 수 있다 . 이 외에 ,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영어의 억양과 발음을 향상시키고 다루고 있는 내용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 학술적 어휘와 연어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참고 : 이 수업은 수능 시험을 통해 입학한 내국인 학생들만 수강 가능 . 영어권 이외의 국가에서 온 유학생은 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강 가능 여부 결정 .)
고급영어문법 (2) (Advanced English Grammar (2))
전통적으로 알려져왔던 영어문법을 영어학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영어의 품사, 구, 절, 문장 등의 다양한 구조와 문법에 관하여 이해하고 습득한다.
언어공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 Language Technology)
언어공학개론은 영어대학 ELLT 학과에 개설된 필수 과목이다. 언어공학 분야에 대한 개요 및 필요성을 학습하고 BLS학위 취득 관련 전공 교과목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하게 될 핵심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언어공학 개요 : 언어공학 분야에 대한 개요와 필요성, 언어학과 언어공학,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컴퓨터 정보 처리 이론 - 언어 처리 및 텍스트 처리 : 프로그래밍과 언어 처리, 텍스트 처리 개론, 텍스트 처리 응용시스템 - 음성 처리 : 음성 인터페이스, 음성 신호 처리, 음성 코퍼스의 분석 방법, 음향 음성 분석의 기초
2 학년 2 학기
Critical Reading and Writing (2)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와 쟁점에 대해 작성된 영문 기사를 이해하고 , 글속에 내재된 편향성 , 오류 및 허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비교한 뒤 ,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글로 작성한다 . 이때 , 정보 출처 , 이미지 , 영상 및 기타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글을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온라인에 게시한다 .
다양한 장르의 학술에세이 (최대 1000 자 )를 (영어로 ) 작성한 뒤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 또한 ,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때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 이때 ,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 언어사용 ,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참고 : 읽기 자료 목록은 학기 초에 공지 예정임 .)
Becoming a Great Orator (2)
실제 청중 앞에서 사회 /학술 주제로 일정 시간 (최대 10 분 ) 동안 연설을 한 뒤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연설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 또한 , 다른 학생의 연설을 듣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비디오나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때 , 사회 /학술 관련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 적절한 몸동작 , 음성의 톤과 속도 , 멀티미디어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
영어학개론 (2)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2))
두 학기에 걸쳐 개설되는 강좌의 뒷부분으로써 , 영어의 의미구조에 대한 분석과 이해에 관한 부분으로 시작하여 영어습득 , 심리언어학 , 전산언어학 , 사회언어학 , 영어사 등 다양한 영어학의 하위분야 또는 관련된 응용분야들에 대한 주요이론과 개념을 익힌다 . 이를 통하여 영어 및 영어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용적인 응용을 모색한다 .
영국의 이해 (Understanding U.K.)
영국의 정치 , 사회 , 문화 , 역사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 영국의 특징적인 모습이 영국인의 언어생활에는 어떤 방식으로 표출되는 지를 분석한다 .
영어데이터처리를위한프로그래밍(2) (Programming for English Data (2))
전공 심화 과정으로 이수하게 될 영어데이터 분석, 컴퓨터와 영어학, 실용음성처리 등의 전산 교과목 학습에 필요한 심화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래밍 (1)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전반부에는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을 정리하고 관련 내용의 심화 개념을 학습한다. 후반부에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법, 데이터 처리 기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3 학년 2 학기
Journalism Reading and Writing (2)
저널리즘과 뉴스보도 , 여행기사 , 음식 /영화 /음악 /책리뷰 및 사설을 포함하는 대중매체와 관련된 글을 (영어로 ) (최대 1,000 단어 ) 작성한다 . 이때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며 ,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에 각주형식을 활용한다 . 이후 ,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에 따라 글을 수정하고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이와 더불어 ,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와 쟁점에 대해 작성된 영문 기사를 이해하고 , 글속에 내재된 편향성 , 오류 및 허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비교한다 . 또한 ,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글로 작성하며 , 이때 , 정보 출처 , 이미지 , 영상 및 기타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글을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온라인에 게시한다 .
참고 : 읽기 자료 목록은 학기 초에 공지 예정임 .
Debating in English (2)
사회 /학술 관련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한다 . 이때 , 다른 사람들의 발언 내용에 대해 즉각적이고 논리적으로 대응한다 . 또한 , 토론을 진행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의 발언을 청취하고 , 논점을 파악하며 논리적 오류를 찾아낸다 . 이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할 근거를 찾아 토론에 참여한다 . 이를 위해 독립적으로 혹은 같은 팀원들과 협력하여 토론 주제를 탐색하고 주요 쟁점을 파악하며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논거를 제시한다 . 탐색 시 , 찾아낸 정보의 출처에 대해 편향성이나 결함의 유무에 대해 평가한다 .
영어음운론 (English Phonology)
생성음운론의 테두리에서 현대 미국 영어의 발음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위한 것으로 , 개개음 , 음절과 단어의 발음에서부터 , 문장의 발음에 이르기까지 발음의 모든 측면을 분석적으로 명확히 터득하게 한다 . 철자와 발음의 관계 , 그리고 강세 , 음조 (억양 ), 리듬을 포함한다 .
영어의미론 (English Semantics)
영어 의미론 및 화용론에서 다루어지는 영어의 의미현상들을 소개하고 탐구한다 . 특히 , 영어의 다양한 의미현상들을 관련된 어휘들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영어 의미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 학생들 스스로 영어 의미현상들을 찾아내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영어사 (History of English)
고대영어부터 중세 ・ 근대 ・ 현대영어에 이르기까지 영어의 발음 , 어휘 , 의미 , 문장구조의 변천과정을 개관함으로 영어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
영어데이터분석 (English Data Analysis)
영어 음성 및 텍스트 자료들에 대한 과학적 분석의 기초를 다룬다 . 크게 3 부분으로 나눠지며 이는 다양한 영어 말뭉치 (Corpora)들에 대한 분석 및 목적을 살펴보는 것과 , 실제 데이터를 취합하고 특징들을 추출해서 그 결과물들을 ‘R’을 사용해서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 그리고 전반적인 추론통계학에 대한 개념들에 대해서 다루는 것으로 나뉜다 . 이를 통해 기초적인 실험적 사고방식을 함양하고 데이터를 다루고 결과를 분석하는 시각을 넒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영어데이터분석을위한통계 (2) (Statistics for English Data Analysis (2))
영어데이터분석을 위한 통계(2)에서는 통계(1) 과목에서 공부한 기본적 통계 분석 기법(예: t-test, ANOVA, 단순회귀분석, 카이제곱검정)을 확장해서 다양한 종류의 회귀분석과 모델링 기법을 배운다. 특히, 대다수 언어 연구 데이터가 범주형 자료라는 점에 주목하여 범주형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고급 기법(예: 로지스틱 회귀분석, 로그선형 회귀분석, 순서 회귀분석 등)도 소개한다. 컴퓨터 소프트웨어(예: R, SPSS, SAS)를 사용하여 다양한 통계 분석을 실습한다.
코퍼스와언어자료
개설 예정
4 학년 2 학기
Research Writing (2)
다양한 학술연구 논문을 읽고 요약하고 비평하면서 , 언어학 , 언어학습 또는 이들 분야의 기술을 접목한 응용프로그램과 관련된 논점에 대하여 (a) 조사하거나 , (b) 설명하는 1000 ~ 3000 자 길이의 학술적 논문을 작성한다 . 또한 , 짧은 논문으로 답변할 수 있는 간단한 연구의 논점을 찾아내고 , 연구 논점의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참고문헌 목록을 주석을 달아 작성한다 . 이때 ,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한다 . 또한 논문 작성 시 ,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 출판 플랫폼 , 참조 소프트웨어 및 정보통신기술 등을 논문 작성에 활용한다 .
Business Communication (2)
프레젠테이션 , 인터뷰 , 협상 , 마케팅 및 광고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관련된 목적이 있는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한다 . 이때 , 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고 , 기업의 세계에 나타나는 개념과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자기의견으로 표현해 본다 . 이를 위해 , 주요 비즈니스 관련 용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습득하고 , 국제교역의 장점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고 , 브랜드 이미지 , 제품 군 , 브랜드 인지도와 같은 비즈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념화한 뒤 , 이를 통합하여 제대로 된 그룹 발표로 이끌어낸다 .
영어학과영어교수법 (English Linguistics &English Teaching Methods)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전체적인 교수법의 역사적 변천과 동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교수 ・ 학습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교수법 및 지도법을 배운다 .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언어학의 실제 적용과 사용을 다룬 응용언어학의 정의 및 문법 및 어휘, 코퍼스, 심리언어학, 법률언어학,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응용언어학을 소개
영어와영미문화 (English and Culture)
영어와 문화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영어권 문화에서의 다양한 요소들이 언어에 표현되는 방식을 배움으로써 이문화간의 의사소통과 언어적 차이점에 대하여 배운다 .
심리언어학 (Psycholinguistics)
심리언어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들을 학습하고 , 특히 제 2 언어 습득과 신경언어학에 대한 여러 가지 심리언어학 실험의 분석을 통해서 영어 습득 및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
영어와담화 (English and Discourse)
영어 담화 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 이를 통해 여러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영어담화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실용음성처리 (Practical Speech Processing)
실용음성처리는 영어대학 ELLT 학과에 개설된 과목으로 패턴인식과 기계학습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음성인식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강의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운영되며, 전반부에는 음성인식과 신호처리, 패턴인식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패턴인식의 이해를 위한 확률 이론을 학습한다. 후반부에는 HMM, DNN과 같은 주요 패턴인식 기법을 살펴보고 간단한 음성인식 시스템 구현을 통해 시스템 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영어분석을위한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for English Data Analysis)
언어분석을 위한 기계학습에서는 언어 및 음성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패턴인식과 기계학습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언어 처리와 음성 처리에 적용되는 핵심 학습 기법을 통해 패턴인식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강의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운영되며, 전반부에는 패턴인식과 기계학습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HMM, DNN과 같은 주요 패턴인식 기법을 살펴본다. 후반부에는 패턴 모델링 기법을 직접 구현해 봄으로써 기계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응용자연어처리 (Applie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처리의 연구 흐름과 함께 자연어처리를 하기 위한 딥러닝 기반의 모델들에 대해 다룬다. 수강생들은 실습을 통해 트랜스포머나 언어 모델과 같은 자연어 처리의 최근 연구 동향을 직접 문제에 적용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배운다.